보도자료

치위협, ‘구강보건의 날’행사 일환, 구강보건 관련 각종 건강교육 프로그램 행사 펼쳐

등록일2016-06-13조회3071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 이하 치위협)6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전국 5개 시도회에서 구강보건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행사당일 광화문광장에서 부스를 운영하여 구강보건관련 각종 체험행사를 가졌으며, 64일부터 12일까지 치과위생사와 이 닦는 DAY'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구강보건의 날은 첫 번째 법정기념일로서 행사 당일 치위협을 비롯하여 치과계 유관단체와 보건복지부가 기념식과 홍보캠페인, 구강관리 봉사활동 등을 펼쳐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문경숙 회장은 이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구강보건 중요성이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며, “국민건강의 보편적 실현을 위해서도 구강건강관리 전문 인력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치위협은 행사 당일 광화문광장에 부스 3개동을 운영하여 1동에는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여 행사 참가자 및 시민들에게 생애주기별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칫솔, 치약, 치실, 치간칫솔, 혀클리너, 불소바니쉬 등 구강관리용품을 체험하고 나눠주었다.

2동에서는 캐리커처 및 판박이 체험을 통해 2명의 화백이 시민들의 웃는 얼굴 캐리커처를 그려 제공했으며, 3동에서는 입 속 관찰하기프로그램을 통해 치면착색제를 활용, 치면세균막을 관찰하고 그려보기, 그리고 Q-scan’으로 육안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초기충치 의심부위와 치태, 치석 등 구강질환을 확인해보는 체험 행사를 가졌다.

 

또한 이날 치위협은 서울노인복지센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과 구강건강관리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곳에서 문경숙 회장은 대한치과의사협회 최남섭 회장, 대한치과기공사협회 김춘길 회장과 함께 오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어르신들에 대한 배식봉사에 참여했다.

 

지역 시도회에서 펼치는 '치과위생사와 함께 이 닦는 DAY' 행사는 4일 인천광역시회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구강보건교육, 불소도포, 치아칫솔 모형 만들기, 칫솔 교체주기 안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9일 서울특별시회가 아동 구강클리닉을 운영하여 구강검진 및 상담을 하며, 구강체험실을 운영함으로써 구강질환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또 이날 구강위생용품 전시 및 개인별 구강관리 방법을 상담해주었다.

또한 대전충남회는 10, 12일에는 부산광역시, 광주전남회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 행사의 일환으로 올바른 구강관리법, 구강검진 및 상담 프로그램을 가질 예정이다